역대 방송관련법령(1961∼2008)에서 ‘다양’과 ‘선택’의 의미 사용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 한국언론학회 | 22 pages| 2010.01.29|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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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이 연구는 우리나라 역대 방송관련법령(1961∼2008년)에서 ‘다양’과 ‘선택’이라는 용어 사용의 빈도와 의미를 분석함으로써 다양성과 선택성이 방송관련법령에서 실제로 다른 의미로 사용되고 있는지, 정치변화와 기술변화가 어떻게 이들 개념의 법률적 수용에 차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해 보고자 한다.
조사결과, 방송관련법령에서 ‘다양’은 특히 정치변화를 기점으로 사용빈도의 수가 증폭되는 경향을 보였고, ‘선택’은 정치변화와 무관하게 최근 디지털 환경 하에서 상호작용적 서비스(연동형 데이터, 주문형서비스등)와 같은 기술변화에 의해 사용빈도가 증가되는 경향을 보였다.
다양성은 선택성보다는 더 보편적으로 방송정책에서 사용되어온 데 반해, 선택성 개념은 상호작용적 방송 서비스가 현실화되기까지 방송관련법령에서 다양성이란 표현 속에 침잠(沈潛)되어 있었다. 우리나라 방송관련법령에서 ‘다양’은 공급자의 의무를 규정하는 반면, ‘선택’은 시청자를 행위의 주체로 보고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이 연구는 역대 방송관련법령에서 ‘선택’이 단순히 채널 선택권이 확장되었다는 의미를 넘어서 디지털 미디어 기술에 힘입은 상호작용적 활동으로서의 ‘선택’을 의미하면서, ‘다양’과는 차별적으로 사용되고 있음을 확인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논의
1) 다양성과 정책적 함의
2) 선택성과 정책적 함의
3) 방송관련법의 변화 배경

3. 연구방법

4. 분석 결과
1) ‘다양’과 ‘선택’의 사용빈도
2) 법령에 포함된 ‘다양’과 ‘선택’의 의미

5. 토의
1) 방송관련법령 속의 ‘다양’
2) 방송관련법령 속의 ‘선택’
3) 결론

참고문헌
다양성 선택성 방송법 상호작용성 주문형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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